광역교통 기본계획

광역교통개선대책 개요의 광역교통 기본계획입니다.
광역교통 기본계획
국토교통부고시 제2014 - 호
「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」 제3조의 규정에 따라
「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(안)」을 다음과 같이 확정/고시합니다.
2014년 4월 일
국토교통부장관
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(2013∼2020) 변경 고시문
계획안 개요
▶ 수립목적 :
대도시권의 효율적인 광역교통 관리를 위한 20년 단위 장기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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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법적근거 :
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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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계획범위
→ 시간적 범위: 2013 ∼2020 (8년*)
→ 공간적 범위: 5개 권역(수도권, 부산·울산권, 대구권, 광주권, 대전권)
* 국가기간교통망계획(’01∼’20) 등 관련계획과 수립시기 일치를 위하여 금번에 한하여 8년으로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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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주요내용
→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망 확대
→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
→ 광역교통체계의 운영 효율성 제고
→ 지속가능한 광역교통관리제도 개선
계획의 추진경위
▶ ’07.12 제1차 광역교통기본계획(2007∼2026) 확정·고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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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’12. 7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 관계기관 협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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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’12. 9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 공청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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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’13. 3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 관계기관 협의(2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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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’13. 6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 광역교통정책실무위원회 검토·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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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’14. 3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 국가교통위원회 심의
계획의 수립배경
▶ ‘07년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(2007∼2026) 수립 이후, 주택 · 교통정책 변화로 인한 장래 공간구조 변화에
      대비한 광역교통망 구축,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 등 광역교통정책 개선방안 마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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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관련계획과 수립시기를 일치하는 등 교통계획간 정합성 · 일관성을 확보하는 [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변경
     (안)] 을 수립·시행하여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해결
주요내용
가. 계획의 Vision 및 목표
비전 및 목표 & 추진과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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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계획의 세부내용
▣ 거점 및 전략도시 연계를 위한 광역교통망 확대
- 대중교통망 우선 검토 : 광역철도망, 광역BRT 기반의 녹색교통체계 구축으로 승용차 수요의 대중교통 전환 유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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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광역철도망*(71개 노선 1,993km) 및 BRT**(44개 노선 1,016km)
→ 교통망 보완 및 거점간 연계강화를 위한 철도망을 구축하고 철도 서비스 도입 타당성이 낮은 구간은 BRT 노선을 도입
→ 복선 전철화, 우회노선 직결화, 도시철도와 연계노선 구축 등으로 지방권 철도노선의 광역 급행화 추진
→ 수도권 도심접근 30분대 광역철도망 구축을 목표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추진 본격화
* 수도권 35개 노선 1,067km, 부산·울산권 20개 노선 333km, 대구권 8개 노선 197km, 광주권 5개 노선 211km, 대전권 3개 노선
   185km
** 수도권 24개 노선 561km, 부산·울산권 2개 노선 56km, 대구권 6개 노선 251km, 광주권 3개 노선 30km, 대전권 9개 노선 118k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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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광역간선도로망*(189개 노선 2,683km)
→ 거점지역을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체계를 구축하고, 주요 광역 교통축의 혼잡 완화를 위한 도로 개선
* 수도권 65개 노선 914km, 부산·울산권 68개 노선 824km, 대구권 32개 노선 560km, 광주권 9개 노선 237km,
  대전권 15개 노선 148k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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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서비스개선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
- 대중교통시설 중심의 효율적인 환승체계구축
- 시설 및 운영시스템 개선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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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환승체계 구축 : 84개소
→ 중심도시와 인근지역과의 연계, 대규모 개발계획 등을 반영하여 최적 입지에 환승지점을 선정
→ 생활교통수단 연계 환승체계 이용편의 제고방안 마련
* 수도권 42개, 부산·울산권 15개, 대구권 8개, 광주권 9개, 대전권 10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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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승용차와 경쟁력을 갖춘 광역버스체계 구축
→ 택지개발 등으로 인해 증가하는 광역대중교통수요 처리를 위한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확충 및 노선 확대
→ 지방권 도시간 및 도시내부 대중교통 결절점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확대
- 지방권 광역급행버스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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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대중교통시설 및 운영시스템 서비스 제고방안 추진
→ 교통수요별 버스정류장 설치 표준(안) 작성, 버스게이트 설치 방안 등 대중교통 관련 시설 개선
→ 전국 호환 통합 교통카드, 권역별 통합환승 요금제 도입, 시외버스 On-line 예약/결제 시스템 등 요금체계 개선
→ 대중교통 운행 및 환승에 관련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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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안전성과 이동성 보장을 위한 운영효율성 제고
- 광역교통 수요관리방안을 통한 근본적 교통문제 완화
- 첨단 IT기술 등의 활용으로 교통체계관리 운영의 효율 극대화
- 단기적 해결방안으로 교통체계관리기법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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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교통수요관리의 광역권 확대로 승용차 감소 및 대중교통 활성화
→ 승용차 요일제, 도로다이어트, 혼잡통행료, 주차제도 개선,교통유발부담금제도 개선 등 승용차 이용 억제 방안 시행
- 대중교통 이용 인센티브제도, HOV차로 도입 등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 시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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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스마트 교통서비스 도입
→ 첨단화된 지능형 ITS 인프라 확대, 광역권 통합정보제공 체계구축으로 교통혼잡 완화
→ V2I(차량-도로간), V2V(차량-차량간), V2X* 등 차세대 ITS 인프라 구축 확대
*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 지속적으로 상호 통신하며 교통상황 등 각종 유용한 정보를 교환 및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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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도시부 도로 혼잡개선사업 등 단기간 저비용의 효율적인 개선을 위한 교통체계관리(TSM) 기법 도입
→ 광역교통축 차원의 TSM사업* 시행
* 차로운영개선, 신호체계 및 노면표시 조정, 안내표지 설치 등 주요 광역교통축별 병목구간 개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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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지속가능한 광역교통관리제도 개선
- 효율적인 광역교통계획수립 환경 조성
- 대도시권역 및 광역교통시설 지정 기준 보완
- 광역교통시설부담금 현실화, DB구축 및 사후관리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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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도시계획과 교통계획간 정합성 제고, 효율적 계획추진을 위한 행정체계 구축 방안 마련 등
→ 도로주변 토지이용을 고려한 도로설계지침 마련 등
→ 대도시권 지자체간 이해관계 조정이 가능한 실행력있는 광역교통행정체계 검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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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광역생활권 확대에 따른 대도시권역 설정기준 적정성 검토
- 부산·울산권에 경주시 포함 등 대도시권역 재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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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광역철도·광역도로 지정기준 개선
→ 국가시행 광역철도와 지자체시행 광역철도의 상이한 국고지원 비율 조정방안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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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광역교통개선대책과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
→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대상사업 및 시기의 적정성 검토
→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의 부과규모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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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광역교통개선대책, 광역교통시행계획 추진계획 Monitoring 강화 및 광역교통 DB구축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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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투자계획
▶ 계획기간(2013∼2020) 동안 투자재원은 총 147조원이 필요 (* 계획기간 이후 약 25조원 필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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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(간선철도부문) 중기 투자재원은 25조원, 장기 투자재원은 58조원으로 2013∼2020년간 총 투자재원은 약 83조원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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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(간선도로부문) 중기 투자재원은 28조원, 장기 투자재원은 35조원으로 2013∼2020년간 총 투자재원은 약 63조원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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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단위: 억원)
구분 중기 (2013~2016) 장기 (2017~2020) 소계 2021년 이후 합계
철도 252,026 579,764 831,790 156,028 987,818
도로 284,981 351,514 636,495 98,589 735,084
합계 537,007 931,278 1,468,285 254,617 1,722,901
주 1 : 제3차 중기교통시설 투자계획(국토해양부)은 2011∼2015년 투자계획을 작성
주 2 : 사업의 추진시기 및 사업비용은 여건에 따라 변동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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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추진효과
▶ (대중교통 활성화) 승용차의 대중교통 전환으로 대중교통 분담률 26.9% 향상
* 수도권 13.0%, 부산/울산권 17.2%, 대전권 16.7%, 대구권 49.7%, 광주권 37.9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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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(통행여건 향상) 도로확충, 병목구간 개선, 대중교통 전환으로 통행속도 14.7% 향상
* 수도권 3.4%, 부산/울산권 39.7%, 대전권 4.1%, 대구권 12.9%, 광주권 13.2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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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(사회적 비용 감소) 도로 혼잡구간 완화로 혼잡비용 4.1% 감소
* 수도권 0.8%, 부산/울산권 8.0%, 대전권 20.3%, 대구권 36.0%, 광주권 11.2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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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(온실가스 저감) 대중교통 활성화와 혼잡구간 완화로 온실가스 8.3% 감소
* 수도권 6.5%, 부산/울산권 8.0%, 대전권 24.7%, 대구권 19.5%, 광주권 13.4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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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사항
▶ [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(2013∼2020)] 변경 전문은 국토교통부 인터넷 홈페이지(http://www.molit.go.kr)를 통해 조회할 수 있음 을 알려드리며,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도시광역교통과(세종특별자치시 도움6로 11 정부세종청사, 전화 044-201-3810, 3815) 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