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가기간망계획

광역교통개선대책 개요의 국가기간망계획입니다
국가기간망계획
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-12호
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4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국가기간교통망계획(2001~2020)
제2차 수정계획을 다음과 같이 확정/고시 합니다.
2011년 1월 19일
국토해양부장관
「국가기간교통망계획(2001~2020) 제2차 수정계획」 주요내용
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 개요
▣ 검토 배경
▶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은 교통분야 최상위 계획이지만, 도로/철도 등 개별 교통수단에 대한 마스터플랜으로서의 역할이 미흡
→ 도로/철도 등 개별 수단별로 단편적으로 투자, 비효율성 야기
→ 국토종합계획과 기간교통망계획 및 도로/철도/항만 등 세부 계획간 계획기간 불일치로 정합성/일관성 확보 곤란
* 국토종합(‘00~’20), 기간교통망(‘00~’19), 철도망(‘06~’15), 항만(‘12~’21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각 교통수단간 효율적인 연계성 및 상호보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인터모달리즘 강화 필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녹색교통,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등 국내외 교통환경 여건변화를 감안한 미래지향적 교통정책의 반영 필요
▣ 법적 근거 및 대상 시설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계획 기간) ‘00~’19 → ‘01~’20 (20년간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법적 근거)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4조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대상 시설) 공항, 항만, 물류 등 국가 기간 교통/물류시설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추진 경과
▶ 국가기간교통망계획(‘00~’19) 수립 : ‘99.12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국가기간교통망계획 1차 수정 : ‘07.11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 용역 발주 : ‘10.4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작업단 회의 개최 및 투자 조정 : ‘10.6 ~ ’10.11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공청회 개최 : ‘10.12.6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부처협의 : ‘10.12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: ‘10.12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교통여건의 변화와 전망
▣ (녹색성장) 기후변화로 국제적인 온실가스 감축 압력이 높아지고 「저탄소 녹색성장」이 세계적 조류로 등장
▶ 선진국은 중/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/공포
* 영국 ‘50년까지 ’90년대비 온실가스 80% 삭감 등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(SOC 투자확충) SOC 투자확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등장
▶ 주요 선진국은 경기부양, 녹색성장, 거대지역권 내 유기적 연계 등을 위해 교통SOC에 대한 집중 투자 중
* 독일: 교통인프라 112억유로 투자(‘09), 중국: 고속도로/철도 등 SOC사업에 18조위안 투자, 미국 11개 고속철도망 사업확정(13,760km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(글로벌 시장통합) 교통 및 정보통신 기술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시장통합이 가속화되고, 동북아 물류허브 경쟁 치열
▶ 중국 경제성장으로 동북아 지역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항만, 공항의 물류 허브 경쟁도 가속화
* 독일: 교통인프라 112억유로 투자(‘09), 중국: 고속도로/철도 등 SOC사업에 18조위안 투자, 미국 11개 고속철도망 사업확정(13,760km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(인터모달리즘) 주요 선진국들은 각 교통수단간 원활하고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종합교통체계 구축 추진
* 미국 ISTEA(Intermodal Surface Transportation Efficiency Act), 독일 BVWP 등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(지역발전 전략) 5+2 광역경제권 개발계획, 세종시/혁신도시 등의 국토공간구조 다변화에 대응하는
     교통체계 구축 요구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(교통서비스) 교통 기술의 발전으로 고속형 교통서비스 및 U-Transportaion의 구축에 대한 요구 증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(교통약자) 고령자, 장애인, 어린이 등 교통약자에 대한 복지 정책 강화 등 교통측면의 사회적
     형평성 보장 요구 증대
교통여건의 변화와 전망
계획의 목표 및 추진 체계
교통여건의 변화와 전망
1. 부문간 효율적 스톡조정을 통한 국가 경쟁력 강화
▣ 국가교통체계의 종합조정 및 효율성 강화
▶ (계획시기 일치) 국토종합계획 및 부문별 계획과의 수립시기를 일치, 교통계획간 정합성/일관성 확보
* 국토종합계획(‘00~’20), 철도망(‘06~’15), 항만(‘12~’21) → (‘11~’20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KTX 중심 철도 고속화 및 도로 기능 효율화
▶ (철도) 국토 최단 연결 X자형과 해안권 연결 자형을 결합한 국가철도망 구축을 중심으로, 고속철도의 적기완공과간선철도의
   고속화/전철화를 통하여 속도경쟁력 확보
* 경부(대전-대구), 호남(오송-광주), 수도권(수서-평택) 고속철 14년 완공/ 건설, 운영 중인 노선 180~230km/h로 고속화 등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도로) 지/정체 혼잡구간 개선 및 공사중인 사업의 완공, 교통 결절점의 연계도로망 정비 중심 투자
- ITS 등을 통해 도로 운영효율화 및 수요관리 병행
* 실시간 교통상황, 우회 경로 등의 정보제공으로 교통량 집중 완화 및 분산유도로 도로의 이용효율, 처리용량 증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균형발전) 국토의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교통체계 구축
- KTX 정차역 중심으로 5+2 광역경제권의 특성화 발전을 지원하고 행복, 혁신도시 등의 접근 및 연계를 위한 도로망 확충
- 신도시 개발시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(TOD) 추진
* TOD (Transit Oriented Development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항공/해운/물류 경쟁력 강화
▶ (공항) 중추-거점-일반공항의 구분을 유지하되, 도서 지역등의 항공수요를 처리하는 소형공항 개념 도입 추진
* 중추(인천), 거점(김포, 김해, 대구, 제주 등), 일반(원주, 양양 등)
- 중추/거점공항은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설확충, 국제선 유치등을 추진하되 일반공항은 신규투자 최소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항만) 부산항, 광양항, 울산항을 동북아 허브항으로 집중 개발하고, 인천항 등 지역별 거점항만을 특화하여 수출입 경쟁력 제고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물류) 철도, 연안해운 중심 수송체계를 활성화하고 내륙 물류기지 기능을 재정비하여 비용절감형 물류체계 확립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2. 교통연계성 강화를 위한 인터모달리즘 구현
▣ 교통수단간 연계 환승체계 강화
▶ (복합환승센터) 교통수단간연계환승체계를강화하고 상업/문화/주거 등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한 지역발전 도모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기타) KTX역 중심 연계교통체계 정비, 전국호환 교통카드 개발/보급, 고속도로 환승정류소, 인천공항까지 KTX 연결 등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인터모달리즘 실현을 위한 물류거점 연계 교통체계 구축
▶ (물류거점) 항만, 산업단지 등 교통물류 거점 중심 연계 교통망의 구축을 위하여 연결도로․철도 노선 정비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철도복합일관수송) 인입철도의 지속 확충을 통해 화물 자동차로 수송되는 장거리 물량을 철도를 이용한 복합 운송 형태로 전환
* 철도는 중/장거리 간선운행, 도로는 단거리 셔틀수송 역할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3. 21세기 글로벌 교통․물류 강국 실현
▣ 육/해/공 통합 연계 국제교통망 구축
▶ 한반도와 대륙연결 철도망(TCR, TSR) 및 도로망(AH)의 구축을 위해 결손구간(북한지역 등) 연결 및 운영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국가간 협력 추진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국제 교통/물류시장 통합 대응
▶ (1단계: 교통물류협력 기반조성) 한/중/일/러 등 동북아 교통장관회의 설치 및 정례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2단계 : 교통물류협력 본격화) TCR․TSR 연결, 통관 등 출입국절차 간소화 등 물리적, 제도적 장애요인 제거
* 표준화된 통관절차, 국가간 운송원활화를 위한 기구 신설 등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3단계 : 통합 교통물류시장으로 이행) 시장접근 자유화, 보조금․세제 표준화 등으로 단일교통물류시장으로 전환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4. 저탄소 녹색성장형 교통체계 구축
▣ 녹색성장형 교통체계 전환
▶ (패러다임) 자동차․도로 중심에서 철도/해운/그린카/사람 중심 교통SOC 투자 패러다임 전환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녹색물류) 철도/연안해운 화물운송량 증대 및 철도 수송력 증강을 위한 시설개량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대중교통) BRT 및 광역급행버스 확대 등 대중교통 서비스 경쟁력 확보, 승용차 도심 진입억제 등 적극적 교통수요 감축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미래형 교통기술 개발 및 구현
▶ (연구개발) 바이모달트램, 430km급 고속열차 등 녹색교통수단의 개발 및 상용화를 촉진하여 해외시장 진출 지원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ㅇ(ITS) 세계 3대 ITS 기술강국을 목표로 ITS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구축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교통편의 증진
* 전국 간선도로 ITS 구축비율: ‘10년 11.6% →’20년 25%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5. 선진국 수준의 교통서비스 제공
▣ 교통안전, 재난대응 및 보안검색 체계 강화
▶ (안전) 교통안전수준을 ‘20년 OECD 10위권으로 진입하기 위하여 교통안전시설을 지속 확충하고 안전기준 강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보안) 지속적으로 지능화되고 있는 테러 등에 대비하기 위해 항공, 항만, 물류보안 관련 법․제도 보완
* 테러대응 매뉴얼 작성, 교통시설물 사이버테러 대비 보안시스템 강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교통서비스의 사회적 형평성 강화
▶ (교통기본법 제정) 육상/해상/항공 교통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, 교통발전 및 교통서비스 향상 도모 등을 위해 교통기본법 제정 추진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교통약자 대비) 장애인/고령자/임산부 등 교통약자 중심 교통시설을 확대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
* 저상버스, 엘리베이터 시설 확충, 장애물 없는 보행환경 조성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투자 규모 및 투자 효과
▣ 투자 규모
▶ ‘11~’20년까지 총 교통SOC 투자규모는 185조원 예상 - 도로 70조(37.9%), 철도 72조(38.9%)로 철도에 대한 투자 증가
< 2011~2020년 국고 기준 총 투자사업비 >
도로 철도 항만 공항 물류 등 기타
투자비(조원) 70 72 18 7 24 185
비중(%) 37.9 38.9 9.7 0.5 13.0 100.0
주: 유지관리비 포함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교통시설 확충
▶ (간선도로) 17,596㎞ → 19,854㎞로 총 연장 2,258㎞ 증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철도) 3,378㎞ → 4,955㎞로 총 연장 1,577㎞ 증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공항) 운항횟수 498천 → 825천 회/년으로 총 327천회 증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(항만)하역능력2,186만→3,412만TEU/년으로총1,226만TEU증가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수송분담율 변화
▶ 철도의 수송분담율 증가(인/톤-KM 기준)
* 여객: 16%(‘08) → 27%(’20), 화물: 8%(‘08) → 18.5%(’20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▣ 투자 효과
▶ 차량운행비용/통행시간/환경비용 등 절감편익 연간 20조원
< 2011~2020년 국고 기준 총 투자사업비 >
CO2 배출량
(천tCO2)
차량운행 비용 통행시간 비용 교통사고 비용 환경비용
19,125 169,076 1,354 9,555 199,110 185
주: 2021년 기준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▶ 생산유발 효과 393조원, 고용유발 효과 350만명 발생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기타 참고사항
국가기간교통망계획(2001~2020) 제2차 수정계획』 전문은 국토해양부 인터넷홈페이지(http://www.mltm.go.kr)를 통해 조회(정보마당/ 법령정보/훈령/예규/고시)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,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토해양부 종합교통정책과(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1번지, 전화 (02)2110-8655, 팩스 (02)504-9199)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