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가철도망계획

광역교통개선대책 개요의 국가철도망계획입니다.
국가철도망계획
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-120호
철도건설법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11~2020)을
다음과 같이 확정/고시 합니다.
2014년 4월 4일
국토교통부장관
「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11~2020)」 주요내용
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 개요
▣ 추진배경 :
기후변화, 5+2 광역경제권 발전전략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, 철도 중심의 녹색 국가교통체계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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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계획의 목적 :
철도투자를 효율적/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중장기(10년 단위)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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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계획의 성격 :
철도건설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한 법정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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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계획기간 :
ʹ11~ʹ20(10년간)
* 계획 수립일로부터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하여 변경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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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주요내용 :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, 소요재원의 조달방안, 환경친화적인 철도 건설방안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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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추진경위
▶ ʹ06. 3 :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ʹ06~ʹ15) 확정․고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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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ʹ09. 3 :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 착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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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ʹ10. 9 :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수립․발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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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ʹ10. 10 :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 완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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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ʹ10. 11 : 공청회 개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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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ʹ10. 12~ʹ11. 1 : 관계기관 협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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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가철도망 비전 및 목표
▣ 비전 :
철도망을 통해 국토를 통합·다핵·개방형 구조로 재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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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목표 :
전국 주요거점을 일상 통근시간대인 1시간 30분대로 연결하여, 하나의 도시권으로 통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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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주요 추진과제
① 전국 주요거점을 고속 KTX망으로 연결
② 대도시권 30분대 광역/급행 철도망 구축
③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
④ 편리한 철도 이용환경 조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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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제별 추진계획
1. 전국 주요거점을 고속 KTX망으로 연결
-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 적기 완공, 일반철도 고속화를 통해 KTX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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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경부/호남 등 추진 중인 고속철도 사업 적기완공
▶ 경부고속철도 대전․대구 도심구간(41km) ʹ14년 완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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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호남고속철도 오송~광주 구간(182km)은 ʹ14년까지, 광주~목포 구간은 ʹ17년까지 완공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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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수도권고속철도 수서~평택 노선(61km)은 ʹ14년까지 완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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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일반철도를 230km/h 급으로 고속화하고, 경부/호남 고속철도와 연계하여 KTX 서비스지역 확대
▶ 19개 일반철도 사업(1,025.8 km)을 계획기간 중 신규 추진
→ 춘천~속초 노선, 월곶~판교, 여주~원주 노선 등 10개 사업(410.9 km)을 전반기(ʹ11~ʹ15) 착수
→ 충청권 철도 논산~청주공항, 경전선 광주송정~순천 등 9개 사업(614.9 km)을 후반기(ʹ16~ʹ20) 착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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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추진 중인 원주~강릉, 중앙선 영천~도담, 서해선 홍성~ 송산 등 39개 사업(1,828.2km) 적기완공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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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대도시권 30분대 광역/급행 철도망 구축
- 대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광역철도망 지속 확충
▣ 도심 접근 30분대 광역철도망 구축을 목표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추진 본격화
▶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일산~수서(동탄), 송도~청량리, 의정부 ~ 금정 노선 신규 추진(140.7km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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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공사 중인 사업 적기완공, 기존선은 급행열차 위주로 운영방식 개선
▶ 경의선 용산∼문산, 신분당선 용산~강남, 신안산선 안산 ∼ 여의도 등 15개 사업(334.0km) 적기완공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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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거점역 정차, 대피선 설치, 고속화 차량(110→150~180㎞/h) 도입 등 기존선 운영체계를 급행위주로 재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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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
- 산업단지ㆍ물류거점을 연결하는 대량수송 철도물류 네트워크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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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핵심 물류거점인 항만 · 산업단지 · 내륙화물기지를 간선철도망과 연결하는 인입철도 지속 확충
▶ 동해항, 마산신항, 여수율촌산단, 구미산단, 아산산단 인입철도 등 5개 사업(66.2km) 신규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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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광양항, 울산신항, 포항 영일신항, 군장산단 인입철도 등 4개 사업(54.1km) 적기완공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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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수송효율이 높은 2단적재열차를 경전선에 시범도입하고, 성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(수송능력 84% 증대, 운임 25% 인하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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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편리한 철도이용환경 조성
- 철도역 접근성과 역사내 이용편의를 제고하여 편리한 철도이용환경 조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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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철도역에 상업/문화/업무 등이 결합된 복합환승센터 본격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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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철도/대중교통 연계를 위해 택시베이, 버스베이 등 교통 광장 설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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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 확충, barrier free 역사 지정 등 교통약자의 이용편의 제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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투자규모 및 재원조달 방안
▣ (총 투자규모)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ʹ11~ʹ20) 기간동안 철도시설 확충에 총 88조원이 소요될 전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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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(부문별 투자규모) 계획 기간 동안 부문별로는 고속철도 16조원, 일반철도 46조원, 광역철도 26조원이 소요될 전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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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(재원조달) 국고 59조원, 지방비 3조원, 민자유치/공기업/기타 26조원 등으로 소요재원 조달
* 국비 투자규모는 국가 재정여건, 예산상황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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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 사업별 투자규모 >
구분 총사업비 ‘10년까지 ʹ11~ʹ20 ʹ11~ʹ15 ʹ16~ʹ20 ʹ21 이후
고속철도 237,701 73,196 164,505 150,882 13,623
일반철도 792,672 142,755 457,463 176,318 281,145 192,454
광역철도 328,459 61,768 259,261 102,773 156,488 7,430
합계 1,358,832 277,719 881,229 429,973 451,256 199,88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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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대효과
▣ 광역경제권간 주요 거점이 녹색 철도망으로 연결
< 장래 철도지표 변화 >
비고 영업거리(km) 복선화율(%) 전철화율(%)
2010년 3,557.3 49.6 60.4
2020년 4,934.1 79.1 85
▣ 철도중심의 교통/물류체계로 전환되어, 저탄소 녹색 성장 기반 마련(CO2 774만톤/년, 에너지소비 259만 TOE톤/년 감소)
▶ 철도 여객수송 분담률은 15.9%(’08)에서 27.3%(ʹ20)로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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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철도 화물수송 분담률은 8.0%(‘08) → 18.5%(’20)로 확대를 목표로 Modal-Shift 보조금 지원, 운영 효율화 등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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▣ 전국 주요 도시가 1시간 30분대로 연결되어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으로 실질적인 지역균형발전 지원
▶ 1시간 30분대 : 인구 60% → 83%, 면적 30% → 76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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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2시간대 : 인구 74% → 96%, 면적 55% → 90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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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 참고사항
『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10~2020)』전문은 국토해양부 인터넷홈페이지(http://www.mltm.go.kr)를 통해 조회(정보마당/법령정보/ 훈령/예규/고시)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,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과(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1번지, 전화 (02)2110-6483, 팩스 (02)507-4491)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